상단여백
HOME 오피니언 박기창 목사의 삶 이야기
준비準備에 실패는 곧 실패를 준비하는 것이다박기창 목사 칼럼
감리교평신도신문 | 승인 2019.04.21 23:40

"죽음을 이기신 부활절에 귀한 분들께 부활의 은총이 충만하소서"

박기창 목사

“준비에 실패하는 것은 실패를 준비하는 것이다” 이 말은 27년  동안이나 미국 UCLA대학 농구팀의 감독을 맡았던 존 우든J. Wooden이 한 말이다. 우든은 전미대학스포츠협회NCAA 농구대회에서 10번 우승을 거뒀는데 이중 4번이나 ‘30전30승’으로 무패 우승을 했다. 이에 1999년 미국 스포츠 전문 방송사 ESPN은 종목 불문 20세기 최고의 감독으로 존 우든을 선정했다.<서울대 체육학과 교수 최의창 글>

‘유비무환有備無患’이란 말이 있다. “준비가 되어 있으면 걱정이 없다”는 뜻이다. 무엇이든 철저한 준비는 성공의 확률이 높다. 속담을 음미吟味해 보자. “고기를 보고 기뻐만 말고 가서 그물을 떠라” 준비가 먼저다. “방죽을 파야 개구리가 뛰어 든다” 준비가 먼저다“ 한 달 싸우기 위해 팔 년 양병한다.” 준비만이 승리를 거둘 수 있다. 2005년 미국 타임지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100인에 선정됐던 영국의 말콤 그래드웰Malcolm Gladwell은 “성공은 무서운 집중력과 반복적 학습의 산물이다”라는 말을 남겼다.

여기 반복적 학습은 철저한 준비 태도에서 와지는 것이다. 그래서 존 우든은 “우승을 성공으로 착각하지 않아야 한다.”고 경고하면서 준비가 되어 있었기에 성공이 있었음을 교훈하고 있다. 중국 전한前韓의 회남왕淮南王 유안劉安이 저술한 회남자淮南子에 ‘물고기를 부르고자 하는 사람은 우선 물을 통하게 하고, 새를 부르고자 하는 사람은 우선 나무를 심는다. 물이 모여야 물고기가 모이고, 나무가 우거져야 새가 모인다.“<인생 수업에서> 준비하는 자가 목적을 이룰 수 있다는 교훈이다.

채근담菜根譚에 ‘복구자伏久者는 비고飛高하리라’는 말이 있다. “오래 엎드린 새가 반드시 높이 난다”는 뜻이다. 준비 없는 새가 높이 날 것을 바란다는 것은 어리석음일 뿐이다. 준비에 준비를 더할 때 높은 곳을 향해 나아갈 수 있다. 영어 속담에 "시간이 기적을 만든다Time works wonders"는 말이 있다. 준비에 얼마나 시간을 할애割愛하느냐에 따라 자신의 목적하는 바를 이룰 수 있는 지표指標가 된다. 그래서 “시간이 지나면 밝혀질 것이다Time will tell"라는 영어 속담이 있지 않는가!

성공에 공짜는 없다. 성공은 곧 시간과의 싸움이다. 얼마만큼 시간을 투자했느냐? 즉 얼마나 준비가 되어 있는가?가 성패를 좌우한다. 사회심리학에 ‘공정한 세상 가설Just-World hypothesis'이 있다. 이는 성실하게 노력하면 언젠가는 보상을 받을 거라고 생각하는 세계관이다. 이는 곧 준비한 만큼의 대가는 분명히 있다는 세계관과 다를 바 없다. 위에서 말한 말콤 그래드웰은 어떤 분야에 전문가가 되려면 ’1만 시간의 법칙‘에 순응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매일 3시간을 10년, 하루 10시간 투자 3년을 준비하면 전문가 반열에 설 수 있다고 권고한다. 미국의 콜로라도 대학교 심리학자 안데르스 에릭슨Anders Ericson은 “세계적인 바이올린 연주자와 아마추어의 실력 차이는 연습 시간의 차이다”라고 말했다. 준비를 얼마나 했느냐가 바로 실력의 차이라는 뜻이리라. 중국 전국시대 초나라의 사상가 귀곡자鬼谷子는 ‘고모필욕주밀故謀必欲周密’이란 말을 남겼다. “계획에는 치밀함이 필요하다”는 의미다. 치밀함은 빈틈없는 준비에서 나온다. 빈틈없는 준비는 계획을 성사시키는 지름길이다.

성경 마태복음 25장에 열 처녀 비유가 있다. 저녁에 열 처녀가 등불을 들고 신랑을 맞으러 나갔다. 그런데 신랑이 더디 오므로 그만 기다리다 잠이 들었다. 밤중에 신랑이 온다는 소리가 들렸다. 처녀들이 일어나 등불을 준비하고 신랑을 맞이해야 하는데  미련한 다섯 처녀는 기름이  떨어져 당황한 나머지 슬기로운 다섯 처녀에게 기름을 나눠줄 것을 청했지만 거절당했고 슬기로운 다섯 처녀만 등불을 켜 문을 열고 들어가 혼인 잔치에 참여하게 된다. 그리고 기름을 충분하게 준비하지 못한 미련한  다섯 처녀들은 문이 닫혀 참여하지 못하게 된다.

인생의 대사를 그르친 것은 기름을 충분하게 준비치 못한 이유였다. 물론 위 비유는 부끄러움이 없는 천국의 시민이 되려면 성도들이 항상 깨어 있어야 될 것을 교훈하고 있지만 준비되지 않은 누구도 바라는 바를 기대해서는 안 된다는 교훈이다. 유대인의 지혜서인 탈무드에서 “아이들에게 고생을 가르쳐라”고 권면한다. 먼 인생길을 성공적으로 걸어가려면 삶이 무엇인가를 터득할 삶의 준비가 필요하다는 교훈이다.

당신이 그 무엇을 위해 성공의 길로 가려거든, 그리고 바라는 바를 이루려 하거든 그 무엇을 위해 빈틈없는 준비만이 성공과 바램을 이룰 수 있는 지름길임을 잊지 말라. 당신은 하고자 하는 그 무엇에 대한 준비에 실패하지 말라. 준비에 실패는 곧 실패를 준비하는 어리석은 사람이다. 준비가 곧 성공을 향해가는 지름길이다.
(박 기창 목사 세상과의 소통)
J.S.G & 聖化아카데미 원장 박 기창 목사                 

聖化아카데미 프로그램 안내

◆ 2019년도 임원 교육(일일 교육)
  주제: 구원의 완성을 향하여!
  ※ wesley 신학사상을 중심으로 기본 신앙인 핵심 구원론을 집중 교육시키므로 웨슬리안들의 정체성과 자부심을 갖게 하며 이탈을 방지케 하는  일일 교육 프로그램(웨슬리안 평신도 필수 코스 3시간 각 60분 강의)

◆ 2019년도 Wesley 회심 주간 개 교회 및 지방 연합성회
  주제: 어게인, Wesley & 구원론 핵심 총정리
  ※ Wesley 회심 주간을 기념하여 Wesley 신학사상에 근거, 구원론에 집중한 개 교회 성회 및 지방 연합  성회 프로그램(저녁 3시간 각 60분) ‣특별히 지방 연합성회 기간 중에는 발간된 교재를 통해 ‘구원론 핵심정리’를 개 교회 성도들에게 12주간 강의할 수 있도록 <교역자 지도자 강습>과 지도 요령을 전수할 것임 

● 강사: 박 기창 목사(聖化아카데미 원장)
   연락처: 010-7599-3391, 010-6211-3391
   ※ 강사 숙식과 체재비는 아카데미에서 부담합니다.

■  강사 프로필

#. 목원대학 신학과 졸업
#. 서울 감신 본 대학원 졸업
#. Philippine Christian University U.T.S 졸업(목회학 박사)
  <우수 논문상 수상. 19th of March 1994>
#. 45년 목회(은퇴: 서울연회 소속)
#. 감리회 자치60주년 성회준비위원장 역임
#. 서울남연회 부흥전도단 단장 역임
#. 감리회 부흥단장 역임
#. 제26회 감독 및 감독회장 선관위원장 역임
#. 한국기독교부흥협의회 제27대 대표회장 역임
#. 한국복음단체 총연합 공동회장 역임
#. J.S.G & 聖化아카데미 원장(현)
#. 聖化 칼럼니스트(현)

저서
#. 행함으로 믿음을 보이라.(야고보서 풀이)
#. 오직 믿음으로만(Note 갈라디아서 풀이)
#. 그리스도 안에 거하라.(Note 에베소서 풀이)
#. 하나님과 인간을 위한 중보(Note 골로새서 풀이)
#. 책임적 인간과 공동체 의식
#. 삶의 전환점이 될 칼럼 55(칼럼 제1집)※
#. 감리교인을 위한 ‘어게인, Wesley & 구원론 핵심정리’(12 주간 평신도 성경 교재 출간)
#. 웨슬리안을 위한 ‘어게인, Wesley & 구원론 핵심정리’(12 주간 평신도 성경 교재 출간)
#. 인문학 칼럼 230여편

 

 

 

 

감리교평신도신문  webmaster@kmclife.co.kr

<저작권자 © 감리교평신도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감리교평신도신문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우편번호)10909 파주시 송학길 61-10 108동 201호  |  대표전화 : 010-3910-6420
등록번호 : 경기, 아 51393  |   등록연월일 2015년 10월 7일  |  발행인 겸 편집인 : 김형준  |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형준
E-mail : ccancanj@gmail.com
Copyright © 2019 감리교평신도신문. All rights reserved.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