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오피니언 박기창 목사의 삶 이야기
‘회복탄력성’을 멈추게 하지 말라박기창 목사 칼럼
감리교평신도신문 | 승인 2018.10.05 11:33
박기창 목사

“178cm 국산 무소, 유럽 거구를 줄줄이 눕히다.” 이는 조선일보 스포츠 면에 기재된 제목이다. 100kg급에서 조구함 선수가 아제르바이잔 바쿠 국립체육관에서 열린 세계유도선수권대회에서 한국 최초로 금메달을 조국에 안겼다. 조 선수는 세계 랭킹 1위 바를람 리파르텔리아니를 연장 접전 끝에 외깃업어치기 절반승으로 꺾고 시상대에서 감격에 겨워 울면서 도복은 땀 반 눈물 반으로 젖었단다.

조 선수는 ‘버티고 또 버티는’ 유도 스타일이지만 100kg 이상의 무제한급으로 국내 무대에서는 평정했지만 국제 경쟁력을 갖기엔 체구의 한계가 있었다. 그래서 이를 극복하기 위해 5주 만에 25kg 감량하는 승부욕을 보였으나 리우올림픽을 석 달 앞두고 왼쪽 전방십자인대가 파열되는 부상을 당했다.

왼발을 전혀 쓸 수 없었지만 올림픽에 나갔고 16강에서 패배의 쓴잔을 마셨다. 그는 올림픽 직후 수술대에 올라 1년 3개월간 재활을 거쳐 대표 팀에 합류했고 2018 아시안게임에서 금메달을 노렸으나 일본 선수에게 연장전 끝에 패해 은메달에 그쳤다. 그러나 그는 다시 일어섰으며 마침내 세계선수권 100kg급 한국선수 최초의 금메달의 주인공이 되었다. <양지혜 기자의 기사에서>

당신은 ‘회복탄력성’이란 말을 아는가? 1950년에 미국의 발달심리학자 에미 워너Emmy Werner는 하와이 카우아이 섬 주민 약 700명을 조사했다. 같은 해 태어나 폭력, 방치, 가정불화를 겪고 정신질환을 앓는 부모를 두었으며 빈곤으로 유년시절을 보냈고 불우한 환경에서 자란 사람들이 대상이었다. 그런데 조사결과는 책임의식을 가지고 성실하게 능력을 발휘하며 살아가고 있었다.

에미 워너는 “인간이 자신의 운명을 개척할 수 있다.”는 결론을 얻었고 아무리 삶의 걸림돌이 놓여있어도 인간은 그 걸림돌을 극복할 수 있고 이겨낼 수 있다면서 이것이 곧 ‘회복탄력성 즉 저항력’이라고 말했다.<내 안에서 행복을 만드는 것들에서>

고대 그리스의 철학자 소크라테스Socrates는 “세계를 움직이려는 자는 먼저 자신을 움직여야 한다.”고 말했다. 어떤 시련과 고통하는 일들이 나가려는 당신의 앞길에 훼방을 놓으려 하더라도 고통을 당하는 당신 자신이 어떤 저항력과 ‘회복탄력성’을 가졌느냐에 따라 삶의 미래가 결정된다.

"비 온 뒤에 땅이 굳는다.After a storm comes a calm"는 속담을 잘 알 것이다. 비록 인생의 저기압이 당신의 앞길을 멈추게 할지라도 그 저기압이 당신을 더 나은 미래로 향하게 하는 디딤돌이 됨을 결코 잊지 말라. “살아 있는 한 희망은 있다.While there's life, there's hope" 그러므로 살아 있음에 감사하며 삶의 장애물들을 하나씩 제거해 나가라. 저항하는 자에게 길은 열린다.

맹자는 ‘생어우환生於憂患, 사어안락死於安樂’이라 말하지 않았는가. “역경과 어려움이 나를 살게 하고 안락함이 나를 죽음으로 이끈다.”고.... 내 앞을 가로 막는 장애물들은 희망으로 나아가게 하는 징검다리일 뿐이다. 과감하게 뛰어 넘어라.

역사가 영국 출생 아놀드 토인비Arnold Joseph Toynbee는 그의 ‘역사연구 A Study of History'에서 ’도전과 응징‘을 핵심 모티브로 삼아 인류가 발전할 수 있었던 동인動因은 거친 환경과 가혹한 고난에서 찾았다.
청어를 북해도에 그냥 운반했을 때는 거의 다  죽어버렸지만 천적인 물메기 몇 마리를 수로에 넣은 다음 운반했을 때는 싱싱한 상태로 넘어 올 수 있었다. 근사록 (중국 북송시대의 대표적인 유학자 주돈이, 정호, 정이, 장재의 저작가운데 ‘학문의 요점과 일상생활에 반드시 실천해야 하는 내용들’을 발췌하여 초학자들을 위해 편찬한 책)에 “가난과 고난과 근심 걱정은 그대를 옥처럼 완성시킨다.”고 기록한다. 옥은 옥공서 손에 갈고 닦여서 빛이 나듯이 인간 역시 고난에 의해 완성됨을 잊지 말라.

‘빈천불능이貧賤不能移’ “가난하고 힘들어도 포부를 버리지 않는다.”, ‘질풍지경초疾風知勁’ “세찬 바람이 불어야 억센 풀인지 알 수 있다.” 고난 앞에 저항하라. ‘회복탄력성’으로 시도하고 또 시도하라. 꿈은 이루어진다.

성경 로마서 5장4절에 “인내는 연단을 연단은 소망을 이루는 줄 앎이로다.endurance brings God's approval, and his approval creates hope.", ”인내력endurance은 신神의 지지를 얻게 되고 희망을 만들어creates내고야 만다.“고 의역意譯할 수 있다.

그러므로 인내로서 모진 환경에 저항하며 ’회복탄력성‘으로 당신이 가고자 하며 이루려는 꿈이 있다면 도전을 멈추지 말라. 꿈은 이루어진다.

J.S.G & 聖化아카데미 원장 박 기창 목사 
 
#. 연말 & ‘2019 부흥성회 프로그램 안내(A안, B안, C안, D안)

◆ A=총주제: 얻어진 구원을 완성하라.working out your own salvation(살전 5:23)
                  
제1주제: 갈보리 산상의 십자가(칭의: Justification 1)
      본문) 엡 2:8(A)
제2주제: 구원의 길 & 대상과 탈락(칭의: Justification 2)
      본문) 엡 2:8(B)
제3주제: 구원의 완성 & 상급(성화: Sanctification)
      본문) 빌 2:12
※ Wesley 신학사상에 바탕을 둔 구원론 이해를 통해서 얻어진 구원을 완성해 나가기 위해서는 실천적 성화생활로 금메달 성도가 되도록 깨우쳐주고  특별히 감리교도들의 정체성 확립과 자부심 그리고 이탈 방지를 위한 메시지 (Wesley & 구원론 총정리 교재 출간하였음)

◆ B=총주제: 영적생활의 젠틀맨(gentleman 행2:42~47)

제1주제: 크리스챤과 지적 생활
         본문) 행 2:42, 46
제2주제: 크리스챤과 정적 생활
         본문) 행 2:43, 47
제3주제: 크리스챤과 의지적 생활
         본문) 행 2:44~45, 47
※. 성서속의 모범적 초대교회에 나타난 영적 생활의 3요소를 본문을 중심으로 정리해 줌으로서 균형잡힌 크리스챤이 되도록 결단케 하는 메시지 

◆ C=총주제: 열매는? & 소통은? & 참된 복은?

제1주제: 당신에게서 그 열매를 간절히 구하시는 것을 알고 있는가?
         본문) 눅 13:6~9
제2주제: 여호와와 간절히 소통하라.
         본문) 왕상 18:37~46
주3주제: 삶의 초점을 그리스도에게 맞춰 참된 복을 받으라.
         본문) 요 21:1~11
※ 여호와와의 소통을 통해 삶의 초점을 그리스도에게 맞춰 풍성한 열매를 맺도록 결단케 하는 메시지

◆D=총주제: Wesley의 정체성을 확립하라.(Wesley 회심 주간 메시지)

제1주제: Wesley와 하늘나라 시민
         본문) 엡 2:8
제2주제: Wesley와 하늘나라 시민의 자격
         본문) 빌 2:12
제3주제: Wesley와 영원한 삶
         본문) 딤후 4:18
※ 지방별 Wesley 회심주간 연합성회 & 개 교회 기념성회를 통해서 wesley 신학의 정체성을 이해시켜 주므로서 감리교도들의 정체성을 확인해 주는 메시지 그리고 Wesley의 핵심 가치인 성화생활과 영성을 통해서 바른 감리교도가 되게 하는 메시지   

◆ 새벽성회 총주제: 성도들이여! 기본 신앙에 충실하라.(마 6:33)

제1주제: 주일을 성수하라
         본문) 출 20:8~11
제2주제: 참 예배자가 되라.
         본문) 요 4:23
제3주제: 복된 양이 되라.
         본문) 요 10:1~9
※ 크리스챤의 기본적인 신앙을 말씀을 통해 재점검함으로 반성과 결단을 촉구하는 메시지

◆‘2019, 고난주간 일일 성회

주제: 골고다의 길(롬 8:2)
※ 고난주간 & 사순절기에 일일 성회를 통해서 그리스도의 고난에 동참케 하는 메시지

◆속장 & 교회학교 교사 연합 연수 교육 프로그램(지방 연합 연수 & 개교회)

위 부흥성회 A안의 메시지를 속장 & 교사 연합 연수 교육 프로그램으로 활용할 수 있다.
※ 속장이나 교회학교 교사들에게 가르치는 직분을 감당케 하기 위해서는 먼저 감리회의 정체성을 신학적 성서적으로 이해시켜야 하며 감리교도라는 자부심을 갖게 해야 한다. 이를 위해 Wesley 신학에 나타난 구원론을 속장이나 교사들에게 철저하게 연수를 통해 교육시켜서 교수토록 해야 한다. 그래서 가르침을 통해 일반 성도인 기성 세대에게는 감리회의 우월성을 심어주도록 하고 다음 세대에게는 철저한 감리교인이 되게 하여 개교회나  미래 감리교회의 주역이 되도록 해야 한다.(<어게인, Wesley & 구원론 총정리> 교재 출간 하였으며 출간 교재로 철저히 교육할 것임)  

강사: 박 기창 목사(아카데미 원장) ※ 은퇴후 강좌 및 성회 30여회 인도
연락처: 010-7599-3391. 010-6211-3391 ※ 문자 신청 가능
※ 1일 신앙강좌와 1일 부흥성회 가능하며, 신앙강좌 및 부흥성회 기간 동안 강사의 숙식과 모든 체재비는 聖化아카데미에서 부담합니다.

●  강사 프로필

#. 목원대학 신학과 졸업
#. 서울 감신 본 대학원 졸업
#. Philippine Christian University U.T.S 졸업(목회학 박사)
  <우수 논문상 수상. 19th of March 1994>
#. 45년 목회(은퇴: 서울연회 소속)
#. 감리회 자치60주년 성회준비위원장 역임
#. 서울남연회 부흥전도단 단장 역임
#. 감리회 부흥단장 역임
#. 제27회 감독 및 감독회장 선관위원장 역임
#. 한국기독교부흥협의회 제27대 대표회장 역임
#. 한국복음단체 총연합 공동회장 역임
#. J.S.G & 聖化아카데미 원장(현)

저서
#. 행함으로 믿음을 보이라.
#. 오직 믿음으로만(Note 갈라디아서 풀이)
#. 그리스도 안에 거하라.(Note 에베소서 풀이)
#. 하나님과 인간을 위한 중보(Note 골로새서 풀이)
#. 책임적 인간과 공동체 의식
#. 삶의 전환점이 될 칼럼 55(칼럼 제1집)
#. 어게인, Wesley & 구원론 총정리(12주간 평신도 성경 교재 출간)

감리교평신도신문  webmaster@kmclife.co.kr

<저작권자 © 감리교평신도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감리교평신도신문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우편번호)10909 파주시 송학길 61-10 108동 201호  |  대표전화 : 010-3910-6420
등록번호 : 경기, 아 51393  |   등록연월일 2015년 10월 7일  |  발행인 겸 편집인 : 김형준  |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형준
E-mail : ccancanj@gmail.com
Copyright © 2019 감리교평신도신문. All rights reserved.
Back to Top